메인무대

기조강연 및 초대강연

  • 일시

    2024년 12월 13일(금)~12월 15일(일)

  • 장소

    킨텍스 2전시장 2층 10홀, 메인무대

기조강연자

12월 13일(금) 15:00~16:00

킨텍스 2전시장 2층 10홀, 메인무대

신종호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디지털 시대의 교육혁신"
인공지능과 함께 성장하는
미래 인재 양성

학생들이 학습하는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심리적 경험과 효과적인 자기관리, 그리고 학습전략에 대해 20여년간 연구하고 강의해 온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 전문가

디지털 대전환이 가져온 교육환경의 변화를 살펴보고 인공지능 시대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탐구하며 학교 교육이 나아가야 할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다.

또한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학생들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역량 개발방안을 논의한다.

12월 14일(토) 10:00~11:00

킨텍스 2전시장 2층 10홀, 메인무대

하워드 가드너

하버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21세기의 교육에 대한 생각들"
인지과학 및 교육 심리학에 대한 교육 이론

수십 년 동안 인간의 마음, 정신 능력 그리고 학습 과정을 연구해 온 그는 다중지능이론을 창시한 인물이다.

이후 이 이론은 전 세계 교육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연구소와 단체들이 한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 설립되어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가드너는 1999년 미국 성취 아카데미 골든 플레이트 상, 2020년에는 미국 교육학회 교육 연구 상을 수상했으며, 그의 저서로는 《지능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 《다중지능》 등이 있다.

다중지능이론의 창시자 하워드 가드너와 함께, 미래 교육에서 다중지능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예측해본다.

12월 15일(일) 10:00~11:00

킨텍스 2전시장 2층 10홀, 메인무대

조선미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학부모와 함께하는 미래 교육"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따른 부모의 역할

30여 년간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심리평가와 심리치료, 부모교육을 진행해 온 부모들의 멘토이자 양육 전문가

아날로그 시대를 살아온 부모가 디지털 세계에서 자라는 아이들과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현실적인 솔루션을 제시한다.

초대강연자

12월 14일(토) 15:00~16:00

킨텍스 2전시장 2층 10홀, 메인무대

최장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고려대학교 언어학과 겸임교수)

"교사 브랜드는 어떻게 구축해야 할까?"
브랜딩 메커니즘, 크리에이티브 방법론 이론과 사례

GUCCI, Alipay, 마켓컬리, 빅히트뮤직, 크래프톤, 올리브영 등 국내외 수많은 기업과 브랜드 전략, 디자인을 진두지휘해 온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딩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최장순 대표와 함께 브랜드의 메커니즘을 알아보고, 크리에이티브의 기법을 살펴 디지털 시대 '교사'의 역할을 새롭게 정의해본다.

12월 14일(토) 16:00~17:00

킨텍스 2전시장 2층 10홀, 메인무대

박남기

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생성 AI 시대, 최고의 교수법"
21세기 교실에서 21세기 교사가 만들어가는 수업

피츠버그대학교 국제교육연구소 객원교수를 거쳐 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총장직을 역임한 후, 다시 강단으로 돌아와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는 '선생님들의 선생님!'

다양한 국내외 저서와 논문 집필을 비롯해 여러 학회장을 맡으며 학문 발전에 헌신해 온 교육학자

교육자 대상 지속적인 강연과 사회와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교육 발전을 이끌어온 박남기 교수와 함께, 교육의 디지털 대전환의 중심에 서 있는 교사에 대해 이야기한다.